본문 바로가기

옛것

MS, Internet Explorer 9 Platform Preview 4 공개

Beauty of the Web, Internet Explorer 9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번에...는 아니고 옛날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9 플랫폼-프리뷰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지금은 플랫폼-프리뷰 버전 4까지 공개 했다고 합니다.

IE9는 듀얼코어, GPU를 활용한 렌더링을 하고 뭐 어쩌고 하기때문에 결론적으로 현재는 Windows Vista SP2 이상의 환경에서만 작동한데요.

일단 이녀석의 지금까지 공개된 성능을 보자면.

1.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

SunSpider Benchmark Results

저기, 저 초록색 막대를 보면 처리 속도가 굉장히 빠른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막대가 길수록 느린겁니다. 걸린 시간임)
굉장히 빨라졌는데, 이게 PP버전임을 고려하면 정식 버전때는 더 빨라져서 나올 것이라 기대해봅니다.
자바스크립트 처리에서는 최고라고 알려졌던 크롬을 거의 따라잡았네요..

2. Acid3 Test

Acid 3 Score

몇년 전까지만해도 Acid3 웹 표준 테스트는 불가능의 벽이라고 여겨졌었는데, 오페라가 그것을 깨기 시작하더니 지금 거의 모든 브라우저가 100점, 완벽하게 통과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었던 IE8은 완전 개 크리 점수가 떴었습니다. (무려 20점)

위 이미지는 IE9 PP4버전에서 Acid3 웹표준 테스트를 실행한 것입니다.

무려 95점.  (시각적으로 보면 글씨의 그림자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PP 버전이 올라갈수록 개선되고있다고 합니다. Beta버전에서는 아마 100점, 완벽 통과로 공개되지 않을까 싶네요.;;

3. CSS3 Selector Test

CSS3.info Selectors Test Score - 43 of 43 selectors pass, 0 are buggy

..이녀석은 저도 처음보는 테스트인데, 아마 CSS3이 얼마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해주는, 웹표준 테스트와 비슷한 종류로 생각됩니다. (뭔지 아는분 있으면 '제발' 덧글로 좀...)

CSS3 테스트도 완벽하게 통과한 IE9 PP4를 보고계십니다.

참고 : Wiki백과 CSS

4. 그 외 여러 기능 테스트

HTML5 같은 테스트를 해본 결과, IE9 PP4가 월등히 우수한 점수를 보였습니다.(링크)

항상 사람들에게는 IE는 느려 터젔고, 구젔고, ActiveX나 쓰게만드는 구시대의 유물이니 어쩌니 하는 부정적 인식이 강하게 적용되었는데, 이번에 IE9에서 진짜 이걸 '확실히' 깰 듯 합니다.

아직 베타 버전도 아닌 플랫폼-프리뷰 4 버전인데도 이정도 성능을 보여준 IE9, 진짜 기대되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베타는 다음달 15일 (9월 15일)에 발표할 예정이랩니다.

현재 IE9 PP4 버전은 IE9테스트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단, Windows Vista SP2 이상에서만, Windows XP 지원 안함)

플랫폼-프리뷰는 말 그대로 '미리보기' 버전이기 때문에 개발형의 UI로 공개되었습니다.
즉 뒤로가기 앞으로가기 이런 버튼, 주소 표시줄 등 실행에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객체들은 모두 제외하고, 메뉴바만 포함시킨 상태로 공개되었습니다. IE9의 성능을 미리 체감하고 싶으신분만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IE9 테스트 드라이브 센터 홈페이지. 각종 IE9 테스트 데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네이버 등의 여러 싸이트에서 IE6 몰아내기 캠페인을 '최근'에 시작하면서 IE8 설치를 권유하고있는데..
우리나라는 왜 뭐든 이렇게 늦을까요.

아이구, 나도 IE9로 갈아타야지... 이거 진짜 우리나라에서 IE9 별칭 '아이구'로 부르겠네.. ㅈ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