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것

마우스, 가운데 버튼의 편리함

(from http://blog.naver.com/3dmovie/60070277304)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마우스에는 휠 버튼[각주:1]이라고 해서, 가운데에 동그란 모양으로 버튼이 하나 또 있습니다.
물론 옛날 볼마우스에도 휠 버튼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 동그란 작은 버튼은 어떻게 알려져 있을까요.

일단 이 버튼은 무려 '돌아갑니다'. 네, 놀랍습니다. 버튼주제에 돌아가다니. 건방지죠.

이 '돌아간다'는 느낌은 왠지 무언가를 위아래로 이동시켜준다는 느낌을 주었고, 당연하게도 이 휠 버튼을 돌리면 페이지가 스크롤이 됩니다. 또는, 위아래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ex, 소리 조절)은 굳이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지 않아도, 이 휠만 돌려주면 아주 편하게 조절이 됩니다. 또, 그림을 확대 축소할때도 이 휠을 돌려줌으로써 사용합니다.

자, 그럼 도데체 이 작은녀석을 눌러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휠 버튼은 무엇보다 '돌아간다'는 인식이 너무 강한 나머지, 버튼을 누른다는 생각은 보통 안하게됩니다. 그래도 이놈은 돌아가는 주제에 무려 '눌립니다'.
손가락을 휠 버튼 위에 올린 상태로, 강하게 눌러주면 돌아가지 않고 눌려요. 딸깍 소리와 함께.

돌아가는 주제에 눌려서 어디에 쓰지? 대표적으로 인터넷 서핑을 할때 편하게 또는 빠르게 페이지 스크롤을 할 때 쓰입니다.
모두 아시듯이, 웹서핑 도중 가운데 휠 버튼을 누르면 마우스 커서가 화살표 모양으로 바뀌고, 이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면 페이지가 빠르게 스크롤이 됩니다.



여기 까지가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는 가운데 버튼의 신기하고 편리한 능력입니다. 사실, 컴퓨터 사용하는데 가운데 버튼의 능력은 여기까지만 알고계셔도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가운데버튼의 새로운 능력 당신을 컴퓨터를 사용할때 마치 신세계(新世界)에 계신 듯한 느낌을 드릴 것입니다.(신세계는 개뿔 그냥 쓸만해요)

참고 : 아래의 Tip은 Windows 7, Internet Explorer 8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웹서핑을 할 때의 휠 사용.
굉장히 많은 분들이 아시리라 믿는 부분입니다.
웹서핑을 할 때, 이 휠 버튼이 없으면 진짜 답답해 죽습니다. 휠 버튼 하나가 존재한다는 것은 곧, 인터넷을 사용할때 날개를 달아준다는 말입니다.

ㄱ. 휠 버튼을 위아래로 굴리면, 페이지가 스크롤이 됩니다.
가장 편한 부분입니다. 굳이 마우스커서를 스크롤바에 대지 않아도, 페이지가 스크롤이 됩니다.

ㄴ. 휠 버튼을 클릭[각주:2]하시면, 마우스 커서가 화살표 커서로 바뀝니다. 이 때, 마우스 커서를 위아래로 움직여보면 페이지가 스크롤이 됩니다. 이동된 정도에 따라 스크롤 속도가 달라집니다.

ㄷ. 휠 버튼을 드래그[각주:3]하시면, 마우스 커서가 화살표로 바뀌면서 페이지가 스크롤 됩니다. 버튼을 놓으시면 스크롤이 끝납니다.

ㄹ. Shift + 휠 버튼을 위아래로 굴리면, 뒤로&앞으로가 실행됩니다. 아래로 내리면 뒤로, 위로 올리면 앞으로 페이지가 이동됩니다.

ㅁ. 링크 위에서 휠 버튼을 클릭하시면, 무조건 '새 탭' 에서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ㅂ. 링크 위에서 Shift + 휠 버튼을 클릭하시면, 무조건 '새 창'에서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ㅅ. Ctrl + 휠 버튼을 위아래로 굴리면, 페이지가 확대&축소됩니다. 올리면 확대, 내리면 축소됩니다.

ㅇ. 탭 버튼 위에서 휠 버튼을 클릭하시면, 탭이 닫힙니다.

2. 윈도7 기본 기능.
파일 탐색 등의 기본기능에 있어서 휠 버튼의 역할입니다.

ㄱ. 탐색기에서 휠 버튼을 위아래로 굴리면, 페이지가 스크롤이 됩니다.

ㄴ. 탐색기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 + 휠 버튼을 위아래로 굴리면 더 넓은 범위의 아이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범위지정이 되는데, 이 때 휠 버튼을 움직여도 범위지정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ㄷ. Ctrl + 휠 버튼을 위아래로 굴리면, 아이콘의 크기가 확대&축소됩니다.

ㄹ. 슈퍼바[각주:4]에서 휠 버튼을 클릭하시면, 프로그램이 새로 실행이 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된 상태에서 그냥 클릭하면 그 프로그램 창을 맨 위로 꺼내줍니다. 하지만 휠 버튼을 누르면 아예 새로 실행합니다. 탐색기를 새로 실행해야할때 쓸모있습니다.

ㅁ. 슈퍼바의 썸네일[각주:5]에서 휠 버튼을 클릭하시면, 그 창이 닫힙니다.
작은 X버튼을 누르는건 사람 미치게해요. 하지만 굳이 X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휠 버튼을 눌러줌으로써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 Switcher[각주:6]를 사용하시는 분은 스위치 상태에서 휠 버튼을 클릭하시면 창이 닫힙니다.


-자, 일단은 여기까지. 생각나는대로 추가합죠.
추가할 내용 아시면 덧글에 올려주세요.(제발)


그리고 제가 드디어 '각주'라는 녀석을 알게됐습니다. 이제야.


  1. 마우스를 잘 쳐다보시면 동그란놈 하나가 보일겁니다. 또는 마우스를 사용할 때 가운데에 뭔가 걸리적거리는게 있으면 그게 휠 버튼입니다. [본문으로]
  2. 버튼을 눌렀다 바로 때는 행동 [본문으로]
  3. 버튼을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이동시키는 행동 [본문으로]
  4. 윈도7에서 등장한 새로운 작업표시줄입니다. [본문으로]
  5. 슈퍼바의 실행중인 프로그램의 아이콘 위에 마우스커서를 올렸을 때, 그 위로 프로그램 미리보기 창이 뜨는데, 이 때 이 미리보기 창을 썸네일이라 합니다. 에어로가 적용되어 있지 않은 환경에서는 그냥 창의 제목만 뜹니다. [본문으로]
  6. 맥의 Expose'를 윈도에서 사용할 수 있게하는 프로그램 [본문으로]
  • 이시대 최고의 발명품? 2010.09.22 22:14

    사소하지만 정말 편리함을 주었다고 생각이 되요 ㅎㅎ
    지금은 클릭휠이 없다면 상상도 못하겠어요

    • Favicon of https://cozelsil.kr BlogIcon 담금주 2010.09.22 22:29 신고

      휠 있는 마우스 쓰다가 없는마우스 쓰면 본능적으로 짜증이나요 ㅋㅋ
      이런 사소한 기능이 세상살기 참 편하게해주는거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