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것

윈도우 탐색기 팁


이 글은 윈도7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이번에는 윈도우에 내장되어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프로그램, 탐색기(explorer.exe)에 대해 알아봅시다.

탐색기(Explorer)는 말 그대로 파일과 폴더를 탐색할 때 사용합니다. 컴퓨터 안을 탐색한다는 표현에서 따온 탐색기라는 이름이 정말 잘 붙여진 것 같습니다.

탐색기는 말 그대로 파일과 폴더를 '탐색'할 때 쓰는 프로그램입니다.



1. 탐색기 열기
탐색기를 여는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1) 폴더를 더블클릭
2) 시작 -> 폴더 선택
3) Win + E
4) 작업표시줄에서 폴더아이콘 클릭
5) 시작-실행(Win + R)에서 explorer 입력 후 실행
.
.

위의 방법들이 모두 탐색기를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2. 탐색기 살펴보기
탐색기를 맨 처음 열면, 라이브러리라는 폴더가 열립니다.(윈도7 기준, 윈도 XP에서는 내 문서가 열립니다.)

한번 모양새를 살펴볼까요.



대략 위와 같은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3. 아이콘 크기 변경하기
탐색기를 쓰다보면 항목을 선택하거나 또는 보기 불편하다는 이유로 아이콘 크기를 바꾸고 싶을때가 많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 크기 조절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저 왼쪽의 조절 막대를 드래그하여 조절하시면 아이콘의 크기가 마음데로 바뀝니다.
1) 아주 큰 아이콘 : 256x256 굉장히 큰 아이콘입니다. 파일의 내용이 아이콘에 표시되고, 문서의 경우 읽을 수도 있습니다.
2) 큰 아이콘 : 128x128 큰 아이콘입니다. 파일의 내용이 아이콘에 표시됩니다.
3) 보통 아이콘 : 48x48 보통 크기의 아이콘입니다. 파일의 내용이 아이콘에 표시되고 파일 관리하기에 편합니다.
4) 작은 아이콘 : 16x16 가장 작은 크기의 아이콘입니다. 한 화면에 가장 많은 항목을 표시하지만 미리보기가 안됩니다.
5) 목록 : 16x16 항목들을 한 줄로 세웁니다.
6) 자세히 : 16x16 항목들을 한 줄로 세우고 오른쪽에 그 파일의 기본적인 속성을 표시합니다.
7) 나란히 보기 : 48x48 아이콘의 오른쪽에 이름과 속성을 표시합니다.
8) 내용 : 32x32 '자세히'의 큰 아이콘 버전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이콘의 크기를 최대로 설정하면 이렇게 폴더의 내용까지 미리볼 수 있습니다.



4. 미리보기 창 열기
탐색기에서는 아이콘의 크기를 어느정도 크게 조절하면 그 내용이 아이콘에 미리 보여집니다.
또, 아래의 속성 표시 영역에서도 그 내용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미리보기가 너무 작아서 그림을 좀 더 크게 보고 싶을 때(예를들어 사진의 목록과 그 내용을 함께 보고 싶을 때), 미리보기창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의 미리보기 버튼을 누르면 탐색기가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사진을 관리하기에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5. 즉석으로 파일 새로 만들기
탐색기는 파일/폴더를 표시하는 것 외에 생성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일/폴더를 만들고 싶은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W)]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이 메뉴에서는, 앵간한 파일들은 모두 즉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만들어진 파일은 비어있습니다.
저의 경우 텍스트 문서와 폴더를 만들 때 많이 사용합니다.
(메모장을 찾아서 열 필요 없이, 여기서 미리 파일을 만들어 저장하고 뒤이어 편집합니다.)

이스트소프트의 센스로, 알집을 설치하면 굳이 [새로 만들기(W)]에 들어가지 않아도 새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6. 주소 표시줄 편집하기
구 버전의 윈도와는 다르게, 신 버전의 윈도의 탐색기 주소 표시줄은 입력란이 아닌 버튼 형식입니다.
이 버튼 형식은 '위로'버튼을 없애주고, 더 편한 탐색이 가능하게 만들어줬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더 빠른 탐색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주소 표시줄을 직접 편집하려면 그냥 공백영역 또는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공백 영역을 클릭하면↓
이렇게 주소 표시줄을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7. 탐색기 효과적으로 활용하기/단축키
탐색기를 이용하면 파일의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탐색기는 파일 관리 프로그램이니까요.)
편집을 원하는 항목을 클릭한 후 오른쪽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그 파일에 대한 다양한 명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우스는 확실히 시간이 오래걸리고 손이 귀찮습니다.
그래서 탐색기는 키보드를 이용하여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아주 편한 기능을 당연하게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스킬들은 앞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것들이니 반드시 숙지하도록 합시다.

파일/폴더 이동 : 아이콘을 Shift버튼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드롭
                       같은 파티션(드라이브) 내부에서 이동할때는 Shift키를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파일/폴더 복사 : 아이콘을 Ctrl버튼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드롭
                       다른 파티션(드라이브)으로 복사할때는 Ctrl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파일/폴더 제거 : 아이콘 선택 후 Delete 버튼 누름 (파일/폴더가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아이콘 선택 후 Shift + Delete 버튼 누름 (파일/폴더를 바로 제거합니다. 복구할 수 없습니다.)

폴더 내 항목 전체 선택 : Ctrl + A
파일/폴더 복사 : Ctrl + C (클립보드로 정보를 복사합니다. 아무리 붙여 넣어도 기존 파일은 유지됩니다.)
파일/폴더 붙여넣기 : Ctrl + V
파일/폴더 잘라내기 : Ctrl + X (잘라낸 후 다른 곳에 붙여넣으면, 기존의 파일은 삭제되고 새로운 곳에 파일이 생깁니다.)
파일/폴더 연속 선택 : Shift + 마우스 클릭 (선택한 항목부터 모든 항목이 선택됩니다.)
                              탐색 창에서 빈 공간을 드래그 (사각형 박스가 생기고, 그 박스 안에 들어온 모든 항목이 선택됩니다.)
파일/폴더 복수 선택 : Ctrl + 마우스 클릭 (클릭하는 항목들이 모두 선택이 됩니다.)

탐색기 하나만 효율적으로 사용해도 컴퓨터를 관리하는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탐색기 잘써봐야 뭐하나..하겠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탐색기를 이용하는 기술은 현실에서 방을 정리하는 기술과 같습니다.
위 설명들을 말로 풀어썼더니 복잡해 보이지만 한번 따라하면 발로도 할 수 있을만큼 쉬워집니다.

이 세상에는 훌륭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래머들이 아주 많습니다.
기존 윈도 탐색기도 충분히 좋고 딱히 불편한 점은 없지만 그래도 몇몇 성에 차지 않는 부분이 보일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세상에는 다른 프로그래머님들이 제작하신, 윈도 탐색기에는 없는 부족한 기능들을 보완해 줄 탐색기 프로그램이 아주 많습니다.
혹시 기존 탐색기가 불편하셨다면 다른 탐색기 프로그램을 찾아보세요. 좋은거 널렸습니다.

끗.

'옛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Active X?  (2) 2010.12.27
컴퓨터 성능 파악하기  (0) 2010.12.25
윈도우 탐색기 팁  (0) 2010.12.24
트위터?  (2) 2010.12.23
NASA, 화성 정착민 모집하다.  (2) 2010.11.07
미국 고등학교 수석 졸업생의 연설  (4) 2010.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