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것

컴퓨터 성능 파악하기


본 포스팅은 윈도7 기준입니다.

컴퓨터에도 급이 있습니다.

좋은 부품을 장착했다면 당연히 좋은 녀석이고, 좀 오래된 녀석을 장착했다면 현재 시대를 살아가기엔 무리가 있는 컴퓨터(줄여서 똥컴)라 볼 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그 게임을 실행하려 하는 컴퓨터의 성능이 게임 요구 사양을 만족해야합니다.
이 요구 사양을 만족하지 못하는 컴퓨터에서 해당 게임을 실행하면 게임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질 않습니다.

아래 사진은 게임회사에서 제공하는 게임을 돌리기 위한 사양을 정리한 표입니다.

이놈의 사양..



그럼 도데체 이놈의 사양이 뭐길래, 컴퓨터에서 게임을 켰는데도 막 끊기고 그럴까요.

지금부터 컴퓨터의 사양을 보고 성능을 파악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컴퓨터 내부 중요 부품의 종류
컴퓨터는 부품들의 조합입니다. 여러 부품들이 이루어 하나의 완벽한 컴퓨터를 이룹니다.
아래는 평범한 가정용 컴퓨터를 이루고 있고,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품들입니다.

CPU : 중앙 처리 장치. 연산장치입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두뇌입니다.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연산을 처리합니다.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문제를 풀어냅니다.

RAM : 휘발성 메모리.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의 메모리 저장소입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근육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안 필요한 짐들을 부담합니다. 그러니까, 프로그램을 버티는 역할?

그래픽 카드(GPU) : 시각적인 부분을 처리합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외모(비주얼)입니다.

HDD : 하드디스크. 자료를 저장하는 녀석입니다.

메인보드 : 위의 모든 부품을 묶어줍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피부와 핏줄입니다.
ㄴ 사운드 카드, USB포트, 랜카드.. 등은 보통 메인보드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보통 컴퓨터 사양을 요구하면, CPU RAM GPU 3개를 알려주면 됩니다.

2. 기본적인 사양을 '보고 읽는'법
이제, 컴퓨터가 어느정도의 성능을 낼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윈도에서(윈도 XP, VISTA, 7) 컴퓨터의 성능을 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컴퓨터의 세부 성능을 분석하여 보여주는 프로그램도 따로 있긴 합니다.
하지만, 아래 방법으로 보는게 가장 빠르고 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시작 - 실행 또는 Win+R로 실행 창을 엽니다.



2. 입력란에 dxdiag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또는 Enter)을 클릭합니다.
   윈도 VISTA와 7의 경우, 그냥 시작을 눌렀을 때 나오는 검색창에 입력해도 됩니다.

01



3. 이어 나오는 메시지 박스는 [예]를 선택합니다. 초기 실행시에만 뜨는 메시지입니다.

4. DirectX 진단 도구 창이 뜹니다. 구경합니다.

01


CPU는 보통 연산 속도(Hz, 헤르쯔)가 높을수록, CPU 갯수가 많을수록(xCPUs) 좋습니다.
CPU중에는, 하이퍼 쓰레딩이라는 기술이라고 해서, 하나의 CPU를 여러개처럼 인식하는 것도 있습니다.
하이퍼 쓰레딩 기술이 적용된 CPU는 비록 1개의 CPU지만 두개 이상으로 인식하여 고성능을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CPU가 두개인 녀석이랑, 논리적으로 두개처럼 보이는건 확실히 다릅니다.)

RAM은 용량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램에도 여러가지 옵션이 붙는데, 무엇보다 램은 용량을 보고 파악하는게 가장 쉽습니다.
램에도 처리 속도(Hz)가 있고, 기술적 등급도 있습니다.(DDR1, DDR2, DDR3)
하지만 현재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램을 본다면, 용량만 봐도 무관합니다.
(DDR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5년 넘은 컴퓨터가 아니라면 보통 DDR2이고, 최신이라면 DDR3입니다.)

GPU는.. 좀 까다롭습니다. 일단 아래 [3. 그래픽 카드 순위표]를 보고 평가하는게 가장 간단할겁니다.

3. 그래픽 카드 순위표
그래픽카드는 뭐 글자몇개랑 숫자만 좀 써있고, 이름에 딱히 기준이 보이지 않습니다.
램은 뭐 용량이 클수록 보통 좋고, CPU도 처리속도가 높을수록 좋고, HDD도 용량이 많을수록 좋은데, 그래픽카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Geforce 9300GS와 Geforce 8800GTX를 비교하면, 확실히 9300>8800이지만 성능은 8800이 몇 배는 더 좋습니다.)
물론 보는 방법이 있지만, 이건 공부를 해야 할 정도로 복잡합니다.

GPU에 사용된 기술이나 그 등급, GPU처리 속도, 용량, 비트.. 뭐 많아요. 이건 컴퓨터공학전문가 또는 컴퓨터에 많은 흥미를 가진 분들이라면 아는게 좋지만, 일반인은 이쪽까지는 알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올해 12월에 한 단체(PassMark)에서 내놓은 그래픽 카드 순위표가 있는데, 이 녀석을 보면 어느정도 그래픽카드 성능 파악이 될 것입니다.


GPU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은 자주 사용하시는 검색싸이트에 접속하셔서, 현재 자신의 그래픽 카드 이름을 검색해보세요.

4. 컴퓨터 성능 전문 분석 프로그램
아래 열거한 프로그램들은 컴퓨터 성능을 깊숙히 분석해서 표시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CPU-Z
  • GPU-Z
  • 에버레스트
  • ADIA32
... 하여튼 널렸습니다. 저는 저기 위에서 '에버레스트'라는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진짜 '다'보여줍니다. 컴퓨터 사양 전부.

컴퓨터는 위에 열거한 중요 부품 외에도, 매우 많은 부품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부품들이 포함되어 하나의 완벽한 컴퓨터를 이루는 것이지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방법은, 단지 컴퓨터의 성능을 체크하고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는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컴퓨터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등 조금 더 다양한 컴퓨터 사양을 요구할 경우, 컴퓨터의 성능을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보여주는 프로그램들이 필요합니다.

이제 기본적인 컴퓨터 사양 남한테 봐달라 하지 말고 스스로 봅시다-

끝.

'옛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인크래프트(MineCraft)?!  (14) 2011.01.01
Active X?  (2) 2010.12.27
컴퓨터 성능 파악하기  (0) 2010.12.25
윈도우 탐색기 팁  (0) 2010.12.24
트위터?  (2) 2010.12.23
NASA, 화성 정착민 모집하다.  (2) 2010.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