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것

Active X?


인터넷을 떠돌다 보면 잘 쓰고 있는데 갑자기 위에 노란줄과 함께 '설치 어쩌고'라는 말이 뜨면서 사용자를 귀찮게 하는 일이 많을겁니다. 그 설치가 필요한 그녀석을 사람들은 Active X라고 부릅니다.

P2P싸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도 'Active X'라 불리는 무언가를 반드시 설치해야하는데, 그럼 이 사람을 계속 짜증나게 하는 Active X는 도데체 무엇일까요.

1. Active X란
Active X는 마이크로소프트가 Java라는 언어에 대응하기 위해 만든, 일반 응용프로그램을 웹과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그러니까 인터넷을 통해서 .exe 같은 일반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는 것입니다.

이런거..?



P2P에서 다운로드 버튼 누르면 다운로드프로그램이 새로 실행되죠? 그리고 결제 싸이트에서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결제프로그램(ISP같은거)이 새로 실행되면서 결제를 진행하죠? 그게 Active X라는 기술로 연결된겁니다.

어떻게 보면 Active X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웹의 한계를 뚫었으니까요.

2. Active X가 칭찬받는 이유
1) 확장성
Active X라는 기술로 인하여, 웹은 웹이라는 구속에서 벗어났습니다.

2) 기능
웹에서는 할 수 없었던 기능들을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Active X가 욕을 처먹는 이유
1) 불편함
인터넷 하다가 갑자기 노란줄이 뜨면서 '이거 안깔면 진행 안됨'이라고 하는거. 얼마나 짜증납니까.
한번만 하면 되는게 아니고 다른 싸이트를 들어갈 때마다 계속 깔아줘야하잖아요.
(IE9에서는 노란줄 대신 아래 자막비슷하게 뜨긴하지만..여튼 빡침)

2) 사용 환경의 제한
컴퓨터 세상에는 놀랍게도 윈도우만 있는게 아닙니다.
언제부터인가 '컴퓨터 = 윈도우'라는 방정식이 세워졌지만, 이건 분명한 모순입니다.
포탄에도 여러 종류(보온병과 그렇지 않은 것)가 있듯이 컴퓨터에도 여러 종류[각주:1]가 있어요.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보는 프로그램도 여러 종류[각주:2]가 있습니다.
하지만 Active X는 이 여러 종류를 모두 무시한 채, Windows 운영체제와 IE라는 웹 브라우저에서만 작동합니다.

3) 웹 표준
웹 세상에는 웹 표준이라는 어떤 기준이 존재합니다. 웹페이지를 구축할 때 표준을 제시할테니 여기에 맞춰서 구축하거라, 이런거지요. 여러 형태의 컴퓨터 사용 환경이 존재하니 이 모든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제시된 표준입니다.
하지만 Active X는 이 표준을 완벽히 무시합니다. 왜? IE에서만 작동하니까!

Active X 曰



4. Active X가 끼치는 해
1) 용량
Active X로 연결된 프로그램들도 모두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에 설치되어 작동하는 녀석들이지요. 당연히 HDD의 용량을 갉아먹을수 밖에 없습니다.(그러나 그 용량은 매우 적기때문에 신경 쓸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다행이도)

2) 악성
물론 좋은곳에 쓰이기 위해 만들어진 것들은 문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스크립트키디[각주:3]들이 나대기 위해서 또는 사회에 안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 Active X로 악성프로그램을 배포하곤 합니다.
일반 사람들은 '이것을 깔아야 인터넷이 제대로 된다'는 착각 덕분에 Active X로 이 악성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고, 결국 해커의 손에 컴퓨터를 넘겨주게 됩니다.
비슷한 경우로 일부 P2P 싸이트가 사용자를 눈속임하여 Active X를 통해 그리드 딜리버리 시스템[각주:4]을 악용하고 있습니다.

3) 정신건강
IE를 쓰고계신 분들은 또 나름대로 이녀석들 설치하느라 짜증나실테고, IE 외의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짜증나실겁니다.

if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Active X를 설치하셔야합니다. 상단의 노란 알림 표시줄을 클릭하시고....." || "이 서비스는 Microsoft Internet Explorer에서만 작동합니다.")
{
    욕을 합니다.;
    컴퓨터를 주먹으로 때립니다.;
} else {
   웃어줍니다.;
}

4) 무질서화
다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없고 웹 표준을 지키지 않은 서비스이니 당연히 웹의 질서는 깨지게됩니다.

5. 해외에서는?
해외의 대부분 IT관련 서비스 관리자는 이 사실을 자각하고 있습니다.
또, Internet Explorer의 점유율이 하락하면서 Active X의 불편함이 점점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단체에서는 Active X 몰아내기 운동도 하고 있구요.
해외 싸이트의 결제시스템은 Active X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진행하는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만, 하여튼 사용하지 않는걸로 압니다.


아마 대부분 이 글을 읽고 이렇게 생각할거에요.
'뭐 어때, 그냥 조금 불편한거 감수하면 다 쓸 수 있으니 좋지.'

하지만 곧 이게 왜 문제가 되는지 느낄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
  1. 윈도우, 리눅스, 매킨토시, 솔라리스 .... [본문으로]
  2.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크롬 ... [본문으로]
  3. 다른사람이 만들어놓은 해킹프로그램을 이용해 자기의 있지도않은 해킹실력을 과시하는 사람들.여기서는 컴퓨터 윤리 의식이 제대로 확립되지도 않았으면서 가지고있는 허접한 지식을 부풀려 해킹에 사용하는, 다른말로 '컴퓨터 찌질이 해커'의 의미로 사용하였습니다. [본문으로]
  4. 컴퓨터의 자원을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하는 시스템. P2P는 이 시스템을 악용하여 사용자 몰래 사용자의 컴퓨터 자원을 조금씩 빌려쓰고있습니다. [본문으로]

'옛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P2P 싸이트 그나마 안전하게 이용하기  (18) 2011.01.19
마인크래프트(MineCraft)?!  (14) 2011.01.01
Active X?  (2) 2010.12.27
컴퓨터 성능 파악하기  (0) 2010.12.25
윈도우 탐색기 팁  (0) 2010.12.24
트위터?  (2) 201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