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것

토렌트(Torrent)란?


얼마전(?)에 P2P에 관한 글을 포스팅하고나서 글의 마무리부분에 토렌트에 대해 포스팅한다고 써놨었어요. 그리고 한동안 잊었습니다... 이제야 씁니다. 토렌트 사용법입니다.

Active X와 악성코드로 떡칠한 국내 P2P를 벗어나 전 세계 사람들과 파일을 공유하는 기술, Torrent를 알아봅시다.

0. 토렌트란?

토렌트는 파일을 전송하는 P2P 기술의 하나이며 보통 서버가 정해져있는 일반 P2P와는 다르게 여러 컴퓨터로부터 파일을 분산시켜 직접 내려받는 P2P입니다.

토렌트는 3가지의 파일로 나뉘어집니다.
1. 토렌트 클라이언트(받는 프로그램)
2. 토렌트 파일(연결 프로그램)
3. 실제 파일(받아질 파일)

일반 P2P는 웹싸이트 또는 서버에 직접 키워드를 이용하여 파일을 검색하고, 전용 다운로더로 파일을 받습니다.
하지만 토렌트는 .torrent파일을 토렌트 클라이언트에서 불러와서 .torrent파일에 연결된 파일을 받습니다.

정확히 이 기술의 이름은 '비트토렌트'라는 기술이며, 비트토렌트 Inc.가 유지, 보수중입니다.
비트토렌트는 P2P 파일 전송 프로토콜중 하나이면서 동시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이름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클라이언트란 어떤 서버로부터 정보를 받거나 요청하는 프로그램의 종류를 말합니다.)
비트토렌트를 통해 파일이 공유되는 방식중 하나가 .torrent파일이 공유되는것인데 이 덕분에 '토렌트'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torrent 파일에는 실제 파일의 고유한 정보가 담겨있고 토렌트 클라이언트는 이 .torrent파일 속에 담긴 정보를 이용하여 실제 파일을 내려받거나 올립니다.

토렌트파일에 담긴 정보를 이용해 실제파일을 내려받습니다.



토렌트는 기존의 P2P와는 다르게 여러 컴퓨터로부터 분산적으로 파일을 내려받음으로써 안전하게 파일을 전송받습니다.
(당나귀, 이동키, 프루나와 비슷한 방식입니다. 당나귀와 비교되는점은 토렌트는 토렌트파일이 인터넷 여러곳에 있어서 직접 찾아야하는 반면, 당나귀는 토렌트파일의 역할을 하는 파일들이 한 서버에 있어서 검색이 편할 뿐입니다.)

국내 P2P는 사업자라는 주인이 있고 무엇보다 돈이 중요시되기때문에 여러 부작용도 많고 악성코드 뭐 이런거도 많기때문에 권장하지 않는 반면 비트토렌트는 개방된 P2P이고 딱히 주인이 없습니다.

간단하게, 토렌트는 일종의 '개방형 P2P'입니다. 
Peer to Peer라는 구를 잘 표현하는 시스템입니다.

0-1. 토렌트 용어

- 토렌트 파일 : .torrent 파일을 말합니다. 자료를 받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파일. 이 파일은 실제 자료의 고유정보를 담고있습니다. 실제 파일의 고유값만 가지고 있기에 크기는 100kb가 안됩니다.

- 토렌트 클라이언트 : .torrent파일을 이용하여 실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있어야 비로소 실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시드(Seed, 시더, Seeder, 배포자) : 받고자 하는 파일의 완전체를 가지고있고 그 파일을 공유하는 컴퓨터를 말합니다. 시드가 많을수록 파일을 빠르고 완벽히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시드가 0이라면 그 파일을 100% 받기 힘듭니다.

- 시드유지 :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에 그 파일을 공유를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토렌트 클라이언트는 파일을 다운로드함과 동시에 그 파일을 공유하기 시작합니다. 다른 사람이 다운로드할 때 더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모두를 생각해서 자료를 받았다면 당분간은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끄지 말고 같이 공유합시다. (컴퓨터가 눈에 띄게 느려지거나 그런 일은 없습니다.)

- 피어(Peer, 리처, Leecher, 공유자) : 받고자 하는 파일을 같이 받는 컴퓨터를 말합니다. 즉, 그 파일을 100% 가지고 있지 않은 컴퓨터입니다. 토렌트 클라이언트는 다운로드와 동시에 업로드를 하기때문에 피어로부터도 자료를 쪼개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어로부터는 파일을 완벽히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시드가 없고 피어만 있다면 그 파일을 100% 받는거는 매우 어렵습니다.(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한 피어가 파일의 앞부분을 가지고있고, 다른 피어가 파일의 뒷부분을 가지고있다면 그 두 부분들을 따로 받으면 파일이 100%가 될 수 있어요.)



0-2. 왜 토렌트를 사용하지?

이쯤에서 나오는 의문점, 왜 일반 P2P를 냅두고 토렌트를 사용하는가.
사실 토렌트는 안정된 서버에서 자료를 받지 않고 컴퓨터로부터 다른 컴퓨터로 자료를 직접 쪼개서 전송하기 때문에 국내 P2P보다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토렌트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1. 컴퓨터가 드럽지 않다.
혹지 제가 전에 포스팅한 P2P관련 글을 보셨다면 국내 P2P가 얼마나 드러운지 느끼셨을겁니다. 하지만 토렌트는 드러운 시스템을 설치하지 않습니다. 그리드 딜리버리 이런거를 몰래 설치하지 않아요. 토렌트 클라이언트 자체가 자료를 업로드할때 그리드딜리버리시스템을 사용하긴 하지만 이건 토렌트 공유 방식의 특징이고, 종료하고싶으면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꺼버리면 됩니다.

2. 자료가 매우 방대하다.
국내 P2P의 자료는 그 P2P에 올라와있는 자료가 전부입니다. 하지만 토렌트는 그렇지 않습니다. 어느 토렌트 클라이언트이든.torrent파일을 이용하는건 똑같기 때문에 자료가 매우 많습니다. 게다가 토렌트는 세계적인 공유 기술입니다. 외국 싸이트에서 받은 토렌트파일도 불러와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런 방대한 자료 덕분에, 전 세계의 트래픽에서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있습니다.)
극단적으로 예를 들자면 국내 일반 P2P가 가지고있는 자료량이 1이라면 토렌트는 10000000정도 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3. 공유가 쉽다.
토렌트의 다운로드 방식은 다른 여러 컴퓨터로부터 파일을 쪼개서 내려받는것입니다. 즉, 그 파일을 공유하는 컴퓨터가 많을수록 상대적으로 속도가 올라갑니다. 그럼 파일 공유는 어떻게할까요? 간단합니다. 단지 그 토렌트파일을 실행하여 토렌트 클라이언트에 연결하는 것으로 공유가 시작됩니다. 물론 이 공유 과정에서 컴퓨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매우 조금) 그리드 딜리버리 시스템과 비슷한 방식으로 공유를 합니다. 이게 마음에 안드시면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종료하시면 됩니다.

4. 무료 + 안전
이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토렌트는 무료입니다. 게다가 모 P2P싸이트들처럼 회원가입 하고 실명인증 하고.. 이런게 없습니다. 단지 원하는 토렌트파일을 찾아서 클라이언트에 연결하는 것으로 자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1. 토렌트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자

일반적인 P2P를 이용하기위해선 어떻게할까요.
그 P2P싸이트에 접속한 후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옛날에, 이동키(당나귀)나 프루나를 사용하려면 어떻게했을까요.
마찬가지로 프루나 또는 이동키를 다운로드받고 설치했습니다.

토렌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용하기 위해서는 맞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합니다.

여러 많은 클라이언트가 있지만, 저는 아래의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제가 썼던거에요.)

Windows 사용자 : uTorrent (유토렌트. 사실은 저 앞에 u가 아니라, 마찰계수를 뜻하는 '뮤'라는 기호를 쓰는데, 입력하기 귀찮아서 그냥 유토렌트라고도 씁니다.)

리눅스/맥OS 사용자 : Transmission (트렌스미션), uTorrent (유토렌트는 맥도 지원하네요.)

유토렌트

트랜스미션



이 블로그를 스스로 검색하여 방문할 정도라면 설치정도는 모두 하실 줄 알고계시니 설치법은 패스.

2. 원하는 자료를 구하자.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설치했다면 토렌트를 이용하기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원하는 자료를 받기 위한 토렌트파일을 찾아서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자료는 어디서 구함? : 그냥 인터넷 모든 구역에서 구하면 됩니다.

어느 싸이트이든 .torrent파일을 구하시면 됩니다. 어떤 클라이언트이든 토렌트 파일은 모두 읽을 수 있으니까요.

아래는 토렌트파일을 전문적으로 공유하는 싸이트, 또는 토렌트 파일을 검색하는 싸이트입니다.

- 토렌트다운 (http://torrentdown.kr)

- 오케이토렌트 (http://oktorrent.com)

- Google (http://google.com) (구글의 뛰어난 검색엔진기술을 이용하여 토렌트파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torrent라는 단어를 같이 검색해보세요. ex : [ 원하는 자료 이름 torrent ])

이런식으로 구글을 이용해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3. 속도가 빠른 자료를 구하는 Tip

위에서 언급했듯이 토렌트는 고정된 서버가 아니라 여러 다른 컴퓨터로부터 자료를 쪼개어 받는 방식을 선택하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도를 보장할 수 없는데, 그래도 어느정도 눈치껏 자료를 구하면 속도가 빠른 녀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시드(Seed)가 많은 파일을 구하라.
시드는 해당 파일의 완전체를 공유하는 컴퓨터의 수입니다. 완전체가 많을수록 더 많은 파일을 쪼개어 받을 수 있으니 속도도 상대적으로 빨라집니다.

시드가 많을수록 자료를 받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빨라집니다.



- (가능하다면) 국내 토렌트파일을 구하라.
해외보단 국내 컴퓨터로부터 자료를 받는게 훨씬 빠릅니다. 사용하는 통신망에도 차이가 있고 거리에도 차이가 있고..
해외 컴퓨터로부터 자료를 받으면 시드가 많아도 1MB/s 넘기기가 힘들지만, 국내 컴퓨터로부터 자료를 받는다면 시드가 한명이라도 5MB/s 이상의 전송 속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라는게 워낙 방대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기술이기에 따로 쓸 게 없습니다.
처음 토렌트를 사용하시는분은 '아 이거 어렵네 언제구해' 뭐 이런말을 할 수도 있고, '이거 속도 너무 느리잖아' 이런 불평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 빠른 토렌트를 구하는 법을 알게된다면, 토렌트만큼 좋은 P2P는 없다는 생각을 하실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