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뭔가 컴퓨터/부드럽

시스템 시각 효과를 최적 모양으로 한방에 설정하기


시스템 속성(win+pause) - 고급시스템설정 - 성능 설정 - 시각 효과 탭에서 기본적인 윈도우 애니메이션 등의 모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맨 처음 옵션이 '내 컴퓨터에 가장 좋은 설정을 자동으로 선택[각주:1]'인데, 이게 뭘 기준으로 선택하는건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이걸 선택하면 저는 '마우스 포인터 그림자'와 '작업표시줄 썸네일'옵션이 꺼지고, 어떨 때는 '작업표시줄 애니메이션'이 꺼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항상 최적모양으로 설정해놓고 쓰는데요, 가끔 최적화 프로그램[각주:2]이 최적화를 하면서 이 설정을 '내 컴퓨터에 가장 좋은 ~~'으로 맞춰버린다는게 문젭니다. 


처음이야 뭐 느껴지는건 없는데, 이 설정이 바뀌어서 애니메이션이 딱딱하게 보이는 순간 신경에 거슬리기 시작합니다.

그럼 이제 힘들게 시스템 속성 들어가서..성능 들어가서..다시 옵션 맞춰주고..


최적화 후 옵션이 꺼질 때 마다 일일이 찾아가서 재설정하는게 너무 귀찮습니다.


윈도우의 설정은 대부분 레지스트리에 저장되지요. 그래서 레지스트리를 찾아볼 까 하다가 다음의 웹문서를 구글에서 발견합니다. "http://www.msfn.org/board/topic/41008-visual-effects-performance-in-registry/"


내용인 즉슨 레지스트리에서 이 시각효과를 건드리는 방법인데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여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VisualEffects" 를 찾아갑니다.

그 속에 VisualFXSetting이라는 키를 변경해주면 윈도우의 시각 효과 옵션이 변경됩니다.


0 : 내 컴퓨터에 가장 좋은 모양을 자동으로 선택

1 : 최적 모양으로 조정(다 킵니다)

2 : 최적 성능으로 조정(다 끕니다)

3 : 사용자 지정


레지스트리에 떡하니 설정키가 있네요.


근데 귀찮잖아요, 이렇게 찾아가는게 더.


그래서


그냥 다 생략하고 이 레지스트리를 제가 뽑았습니다.

실행하시면 다시 '최적 모양으로 조정'옵션으로 만들어버립니다. 적용이 안되면 윈도우계정을 로그아웃하였다가 다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최적화 후 시각효과가 꺼진다면 이거 한번 켜주세요.

  1. 영어로는 Let Windows choose what's best for my computer [본문으로]
  2. Advanced System Care라던지.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