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뭔가 컴퓨터/부드럽

윈도우 10 가상 데스크톱 마우스 휠로 전환하기


윈도우 10의 새로운 기능 중 하나는 '가상 데스크톱'이다. 보통 리눅스/유닉스계열에서 볼 법한 여러 작업 공간을 만들어놓는 그런거다.

모니터 하나만으로는 작업하기가 번거로우니 창을 일종의 '그룹화'시켜놓고 필요한 그룹만 띄우는 느낌?


가상 데스크톱은 일반인들에겐 별로 쓰이지 않지만 컴퓨터로 작업을 많이 하거나 창을 여러개 띄워놓는 사람에게는 매우 좋은 기능이다. 특히 적응한다면 가상데스크톱기능 없이 작업하기가 상당히 불편하다.



가상 데스크톱을 여러개 띄워놓는 만큼 가상데스크톱간의 전환도 빨라야하는데, 윈도우10의 가상데스크톱기능은 데스크톱을 전환하려면 Win+Tab을 눌러 가상데스크톱 관리 화면에 들어가거나 Ctrl+Win+방향키로 전환하는 방법 뿐이다. 이것은 전환을 하는 과정이 번거롭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즈음 컴퓨터는 거의 다 마우스를 사용하는데 마우스 사용중에 다른 가상데스크톱으로 가려면 손을 많이 움직여야한다.


오른쪽 손을 키보드에 가져갈 필요 없이 그냥 마우스만을 이용해서 가상 데스크탑을 전환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


그래서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도우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ViDeWa (Virtual Desktop sWitcher Application)는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 가상 데스크탑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핫키 + 휠키를 이용하거나, 아니면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에서 핫 키 없이 마우스 휠 키를 스크롤하거나 기울이는 것으로 가상 데스크탑을 전환시킨다.



* 일부 마우스 기종에서 휠 키 기울임을 이용해도 전환이 안되는 문제가 있다. 휠 스크롤은 작동한다.

* 간혹 프로그램이 꼬여서 가상 데스크탑이 미친듯이 아무짓도 안했는데 전환되는 경우가 있다. 이 때에는 다시 휠을 마구 굴려주거나(기울이거나), Ctrl+Win+좌우방향키를 마구 눌러주면 된다.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을 후킹한 다음에 조건이 맞으면 Ctrl+Win+방향키를 가상으로 눌러주는 식이다 보니 타이밍이 꼬이면..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Site : https://www.ciiwolstudio.com/blog/post/videwa]



예전에 무슨 이유에선지 업데이트를 안했었는데, 요즘 다시 사용해야할 일이 생겨서 검토 후 추가 개발 및 조만간 최신버전 업데이트하겠슴다.

위 링크는 제가 저 싸이트 주소를 버렸기 때문에 안될거고, 최신버전 올릴 때 링크 다시 올리겠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