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세발

홈페이지 재구축


조금 더 개인홈페이지의 성향이 강하고 프로필페이지를 강화하기 위해, 그리고 기타 이것저것 많은 웹플랫폼에서의 개발활동을 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처음부터 재구축하기로 하였다.


우선은 웹앱을 만들 때, 크롬에서 일부 네이티브 API는 https에서만 작동한다.

고로 ssl 보안 서버를 이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ssl 인증서는 보통은 유료로 구하는데, 나는 가난한 대학생이므로 무료버전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StartSSL, Let's Encrypt, WoSign 이렇게 3개가 대표적인 무료 SSL 인증서.

참고자료 : https://blog.ayukawa.kr/archives/744 (StartSSL)


호스팅도 갈아탈까 하는데, 

사실 MSP 활동을 하면서 MSDN구독권을 얻었다. 이 혜택 중 하나로 Windows Azure 서비스의 크레딧이 매월 18만원씩 충전된다. 아직 10개월 남아있으므로 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해보기로 했는데....


이게 한국에 데이터 센터가 없어서그런지, 뭔진 몰라도 서버 위치를 가장 가까운 '일본 서부'로 해도 응답시간이 어마어마하게 느리다. 최소 페이지당 10초는 걸리는 것 같다. 당연히 이 상태로는 홈페이지 운영은 커녕 연습용으로도 쓸 수 없다. 


Azure문제가 아니라 내 문제겠지 아마.


http://azurespeedtest.azurewebsites.net/ 각 azure 데이터센터 반응속도를 테스트해주는 싸이트다. 동아시아가 제일 가깝다네??


좀 더 알아봐야겠다.



CMS를 바꿔보기로 했다. 솔직히 그누보드는 CMS라기보단 게시판 및 멤버관리 솔루션정도에 가까운 수준이지만 아무튼


대표적으로 국내에선 XE, 해외에선 워드프레스 드루팔 줌라가 있는데, 뭐 셋 다 빡세게 하면 어렵겠지만 그래도 대충 수준으로 보면 워드프레스는 초보자 편의, 드루팔이 개발자용이라고들 하는 것 같다. 줌라는 그 사이쯤?


워드프레스랑 드루팔이랑 뭐를 선택할지 고민중이다. 거의 드루팔쪽으로 마음이 기울긴 했다만.

아니면 CMS를 때려치고, 그냥 완전 프로필용 페이지로만 만들기...는 좀 무리겠찌.




리눅스서버안에다가 nodejs에 keystoneJS를 이용해서 구축하기로 했따.

지금 이글은 아무도 안볼테지만.